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I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GPT-4o와 프로젝트 아스트라의 등장

by 인포 스텔라 2024. 6. 3.
반응형

 

AI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GPT-4o와 프로젝트 아스트라의 등장
AI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GPT-4o와 프로젝트 아스트라의 등장

 

AI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GPT-4o와 프로젝트 아스트라의 등장

최근 세계 인공지능(AI) 시장을 선도하는 미국의 오픈AI와 구글이 각각 대형 행사를 통해 혁신적인 개발 성과물을 공개했습니다.

오픈AI는 사람처럼 보고 듣고 말하는 새로운 AI 모델 ‘GPT-4o’를 선보였으며, 이 모델은 2014년에 개봉한 영화 ‘그녀(Her)’의 AI와 비슷하다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구글은 인공지능(AI) 모델 ‘제미나이’를 자사 대부분의 제품에 접목하며 ‘제미나이 생태계’를 완성했습니다.

두 행사 모두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수많은 놀라운 기능이 쏟아져 나왔고, 주요 관계자들의 발언도 많았습니다.

 

순다르 피차이의 발언: AI와 검색의 관계

그중 개인적으로 특히 주목한 발언이 있습니다.

구글의 연례 개발자 회의(I/O) 둘째 날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CEO)가 한 말입니다.

“검색과 AI는 제로섬 관계가 아니다”는 말이었습니다.

새로운 메시지는 아니지만 AI 시대 진화 방향의 핵심이 담긴 말로 여겨졌습니다.

 

AI 에이전트의 등장과 변화

빌 게이츠는 ‘AI 에이전트’의 등장으로 “5년 내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식이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더 진화해야 하겠지만 ‘GPT-4o’가 바로 빌 게이츠가 말한 ‘AI 에이전트’로 생각됩니다.

구글도 I/O 행사에서 ‘GPT-4o’와 비슷한 ‘프로젝트 아스트라’를 선보였습니다.

영화 ‘그녀(Her)’에서 주인공 ‘테오도르’가 연정을 갖게 되는 인공지능 운영체제 ‘사만다’와 흡사합니다.

AI 비서로서의 역할

영화 ‘그녀(Her)’는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기까지 하는 AI 사만다와 사람 테오도르의 감정 교류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GPT-4o’와 ‘프로젝트 아스트라’는 사람의 노동과 생활을 도와주는 그야말로 인공지능 비서로서의 에이전트 역할을 주로 할 것입니다.

결국 ‘GPT-4o’와 ‘프로젝트 아스트라’의 경쟁은 누가 더 사람을 현실적으로 잘 도와줄 수 있느냐의 문제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기자의 작업과 AI

기자의 작업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기사를 작성하는 데는 여러 가지 능력이 요구되지만 그중 핵심은 글쓰기와 취재입니다.

글쓰기는 축적된 지능에 가깝습니다.

주로 두뇌의 영역입니다.

취재는 현장 발굴입니다.

주로 몸과 발의 영역입니다.

이 둘이 잘 조화돼야 합니다.

몸과 발이 멈춰 있으면 그럴 듯해도 내용이 없는 글이 되고, 몸과 발이 뛰어도 형식이 흐트러지면 읽히지 않는 글로 남습니다.

 

챗GPT 이후 AI의 발전

2022년 11월 챗GPT 출현 이후 지금까지 우리가 AI에 주목한 것은 컴퓨터가 사람처럼 글을 쓸 수 있는 지능을 획득했다는 점입니다.

글뿐만이 아니라 그림 음악 말 등 인간이 만들어낸 지적 능력을 다 갖추게 된 것이지요.

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큰 문제가 있습니다.

환각(hallucination) 현상입니다.

환각 현상이 있는 AI의 결과물은 취재하지 않고 쓴 기사와 같습니다.

공허한 이야기일 수 있죠.

 

AI와 검색의 중요성

“검색과 AI는 제로섬 관계가 아니다”는, 새로울 것 없는 말에 다시 주목한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GPT-4o’와 ‘프로젝트 아스트라’가 사람을 현실적으로 잘 도와줄 수 있는 AI 에이전트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취재 능력을 장착해야 한다는 생각을 한 것입니다.

AI 에이전트에 취재 능력이란 무엇이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바로 검색입니다.

가장 정확한 최신의 정보를 찾아내는 능력이 요구될 것입니다.

 

AI와 팩트의 중요성

팩트가 결정적으로 중요하지 않는 AI의 영역이 있기는 할 것입니다.

놀이와 일부 창작의 영역이 그럴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AI가 생산성을 높여야 하는 노동이나 쇼핑 여행 등 생활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팩트 취재가 핵심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AI 이전에도 더 정확한 최신 정보를 찾아주는 검색 도구를 선호했듯이 인공지능 비서에게도 그런 능력을 최고의 가치로 쳐줄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검색 증강 생성과 RAG

기술적으로는 ‘검색 증강 생성’, 즉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라고 하는 모양입니다.

RAG는 결과적으로 ‘GPT-4o’나 ‘프로젝트 아스트라’ 같은 대형 언어모델(LLM)의 입력 값을 누가 더 정확한 최신의 정보로 하느냐의 경쟁인 듯도 합니다.

이 경쟁은 한 순간에 결판이 나지는 않을 듯합니다.

앞으로 수년간 이용자가 실제로 사용하면서 그 효능을 느끼고 판단하면서 결과가 드러나게 되겠지요.

 

검색 기술과 콘텐츠의 중요성

AI 시대에도 검색 기술은 과소평가될 수 없으며 오히려 더 중요해졌다는 말로도 이해됩니다.

콘텐츠도 더 소중해질 것 같습니다.

특히 콘텐츠의 질(質)이 더 부각될 듯도 합니다.

오픈AI나 구글 같은 회사가 가치가 낮은 콘텐츠보다 관점 경험 전문성 등에서 더 훌륭한 콘텐츠를 취재하도록 ‘GPT-4o’나 ‘프로젝트 아스트라’ 같은 언어모델을 발전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사람이 그걸 원할 테니까요.

 

* 다른 흥미로운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 북한 도발에 대한 정부의 강력 대응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 북한 도발에 대한 정부의 강력 대응정부는 2일 북한의 오물 풍선 살포와 위성항법장치(GPS) 교란 도발이 이어질 경우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하기로 사실상 방침을 정했

literature4u.tistory.com

 

반응형